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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6-09-15 01:36
추석 차례상 차리기와 절하는 법
 글쓴이 : 김기우
조회 : 2,865   추천 : 0  
 추석 차례상 차리기와 절하는 법
  
  
 
 
 
 
차례상 차리기 
 
 
  1 열 : 시접, 잔반, 메(밥)
2 열 : 어동육서(漁東肉西)
3 열 : 탕류
4 열 : 좌포우혜(左鮑右醯)
5 열 : 조율이시(棗栗梨枾) 홍동백서(紅東白西)
 
 [추석 차례상 차림 법]
 

 
1열 : 시접(숟가락 담는 대접), 잔반(술잔, 받침대)을 놓고 메를 올린다.
2열 : 어동육서(魚東肉西) - 생선의 머리는 오른쪽을 향하게 한다.
3열 : 고기탕, 생선탕, 두부탕 등의 탕류를 놓는다.
4열 : 좌포우혜(左鮑右醯) - 왼쪽에 포, 오른쪽에 식혜
5열 : 조율이시(棗栗梨枾) - 왼쪽부터 대추, 배 등의 과일과 약과, 강정
          홍동백서(紅東白西) - 붉은 과일은 오른쪽


※ 차례상 준비시 유의점· 복숭아와 삼치,칼치,꽁치 등 끝에
치자가 든 것은 쓰지 않는다.·
 고춧가루와 마늘양념을 하지 않는다...
 
음식 장만 '초보탈출' 프로젝트
올해 갓 결혼한 주부 이현주씨(30)는 다가오는 추석이 두렵다.
처음으로 친정이 아닌 시댁에서 명절을 맞는 것이기도 하고
 할줄 아는 명절음식도 없기 때문이다.
주부경력 10년차 홍경옥, 백상아씨가 살림비법을 풀어낸 '돈되는
 e짠순이 절약테크 따라잡기(영진닷컴)'에서 처음으로 명절을 맞는
 신세대 주부들을 위해 음식장만 노하우를 공개했다.

초스피드 전 부칙기
차례음식에서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바로 '전'.
그러나 주 재료 손질에 밀가루를 묻히고, 계란 옷까지 입혀
부치기 때문에 손이 많이 간다. 이럴 땐 계란옷과 밀가루 옷을 합쳐보자.
소금간을 알맞게 한 후 계란을 노른자와 흰자가
잘 섞이도록 풀어준 다음, 계란의 1/2~1/3분량의
 밀가루를 섞어준다. 여기에 동태 등의 재료를 담궜다가
 달궈진 프라이팬에 부치면 끝난다. 시간을 절반으로 줄일 수 있다.

왕 간단 동그랑땡
각종 야채와 고기를 다져 만드는 동그랑땡은 전과 마찬가지로
한입크기로 떼어내 계란옷과 밀가루 옷을 차례로 입혀 부쳐야 한다.
그러나 동그랑땡 반죽에 밀가루와 계란을 직접 넣어 섞은 뒤
숟가락으로 한 수저씩 떠서 달궈진 프라이팬에 지지면 조리과정과
 시간을 30% 절약할 수 있다. 섞인 계란과 밀가루는
 다진 고기와 야채가 흐트러지지 않도록 해준다.

열명 일손 안 부러운 부채뒤집개

명절음식은 맛도 맛이지만 모양도 중요하다.
명절에 많이 먹는 전과 동그랑땡, 부침개 등은 뒤집어 익힐 때
특히 조심해야 한다. 기존 조리기구를 이용해 뒤집다 보면
시간도 많이 걸릴뿐더러 자칫 속도가 늦어 골고루 익히기가 쉽지 않다.
이럴 때 부채를 이용한 넓은 뒤집개를 사용해보자.
부채에 호일을 감싸기만 하면 끝. 한꺼번에 많은 양을 뒤집을 수 있어
 시간절약뿐 아니라 모양유지에도 그만이다.

기름기를 몽땅 흡수해버리는 신문기 앞치마
하루 종일 음식장만을 하다보면 기름이 여기저기 튀어
 옷을 버리기 일쑤다.
앞치마를 해도 기름때가 잘 빠지지 않아 얼룩이 그대로 남아 있다.
이럴 때 기름기 흡수가 뛰어난 신문지 앞치마를 이용하면 좋다.
신문지 앞치마는 직사각형 신문지를
긴 쪽으로 1/4접고, 가로로 반 접는다.
모서리 부분을 둥글게 잘라내고 구멍난 부위에 머리를 넣어
 착용하면 된다.
신문지의 면적만큼 몸을 커버해줘 옷과 몸에 기름이 튀지 않는다.
신문지의 휘발성 냄새로 옷에 기름냄새도 배지 않는다. /김지혜기자
 
  지방쓰기
 
 
한문으로 지방을 쓸 때에는 여러 가지 규칙이 있다.
남자의 지방을 쓸 때에 벼슬이 없으면 학생(學生)을 쓰고
 벼슬이 있으면 그 관직을 그대로 쓴다.
남자 지방의 고(考)는 부(父)와 동일한 뜻으로
살아생전에는 부라 하고 사후에는 고라 한다.
 
여자의 경우는 유인(孺人)이라 쓰며 그 다음에 본관성씨를 쓰게 된다.
 
여자지방의 비(妣)는 모(母)와 동일한 뜻으로 생전에는 모라 하며
사후에는 비라 한다. 만약 재취로 인하여 삼위의 지방을 모실 때에는
왼쪽에 남자 지방을, 가운데에 본비의 지방을,
오른쪽에 재취비의 지방을 모시게 된다.
 
 지방쓰는 예시

- 평민으로 사신 부(父)의 지방 : 현고학생부군신위(顯考學生府君神位)
- 평민으로 사신 모(母)의 지방 : 현비유인000씨신위
(顯비孺人OOOO씨 神位)
- 평민으로 사신 조부(祖父)의 지방 : 현조고학생부군신위
- 평민으로 사신 조부(祖母)의 지방 : 현조비유인000씨신위
 
차례 지내는 순서 
 
진설(進設)
 
북쪽에 병풍을 치고 병풍앞에 신위를 모실 교의를 마련한 다음
식어도 괜찮은 음식부터 제물을 차린다. 진설이 다되면
사진 혹은 미리 써둔 지방을 교의의 신위함에 붙인다.
(지방쓰기 참조)
 
분향강신(焚香降神)

제주는 꿇어 앉아 향을 살라 향로에 꽂고 재배한다.
왼쪽집사가 제주에게 강신잔을 주면 오른쪽 집사가 술을 따른다.
제주는 모사 그릇에 세번에 나누어 모두 따른다.
왼쪽집사가 강신잔을 받아 오른쪽 집사에게 건네주어
제자리에 놓게한다. 제주는 재배한다.
 
참신(參神)

제주와 참석자 모두 재배한다.
요즘은 여자도 재배를 하나 원래는 4배였다.
 
진찬(進饌)

주부가 설 차례에는 떡국을, 추석 차례에는
 송편(혹은 메)을 제상에 올린다.
 
헌다(獻茶)

왼쪽집사로부터 잔을, 오른쪽 집사로 부터 술(또는 茶)을 받아,
먼조상 남자조상 순으로 올린다. 기제사와 달리 한번만 올린다.
 
계반개(啓飯蓋)

주부나 집사가 떡국그릇의 뚜껑을 열고 적을 올린다.
 순서는 좌측부터 조부 조모순이다. 가정의례준칙에서는 제례는
부모와 조부모등 2대 봉사만 하도록 권장하고있다.
 
삽시(揷匙)

주부나 집사가 시접에 담겨있는 숟가락을 떡국에 꽂고
 젓가락은 시접위에 가지런히 걸쳐 놓는다.
 젓가락의 손잡이는 서쪽(왼쪽)을 보게 놓는다.
흔히 젓가락을 세번 굴리고 여기저기 제물위에 올려 놓기도 하지만
 시접위에 가지런히 놓는 것이 바람직하다. 제주는 재배한다.
 
사신(辭神)

모든 참석자는 조상이 진지를 드는 동안(수분동안) 조용히 서서
 생전의 조상을 생각한다. 주부가 약한 기침을 하고 숟가락을 거두어
시접에 담그고 젓가락은 시접아래 내려놓고 모두가 재배한다.
신위는 제자리에 모시고 지방인 경우에는 향로위에서 사른다.
 
음복(飮福)

제물을 제상에서 거두고 옷을 입은 그대로 조상이 드시고 남은
 제물을 나누어 먹는것으로 차례는 끝난다. 
 
추석 음식의 의미
 
대추

왕이 될만한 후손이 나오라는 뜻이다.
대추가 지니고 있는 깊은 의미를 아는 집안은
 ("왕" "도인" "성현")이 나올 수 있다.
대추는 태양이 속해있는 대 은하계 모형을
 나타낸 것이므로 진설상에 있어서 으뜸이다.

 
 
밤은 三 정승이 나오라는 의미이다.
그래서 밤은 3알이 한 밤송이가 된다.
가운데 있는 밤은 "영의정" 오른쪽에 있는 밤은 "우의정" 좌측에 있는
 밤은 "좌의정" 이라는 의미가 되며 밤송이 1개(1석)속에 3톨(3극)에는
각기 특유의 기질을 가지는 5기가 들어 있으며 바로 그 五 氣는
 
인간의 성질을 나타낸다.
첫 째: 가시는 내유 외강의 성질(추진력)
둘 째: 껍질은 단단하고 강한 기질(방어력)
세 째: 껍질 속의 털은 포근함을 나타낸다.(보호력)
네 째: 속 껍질의 떫은맛은 인생살이의 떫은 맛(인내력)
다섯째: 속 알의 고소한 맛은 깨달음의 참 맛을 나타낸다.
(중화,깨달음)

 
 
감은 씨가 6개로 六조 판서의 서열을 의미한다.
집안에 육조판서 감이 나오는 정도를 점칠 수 있으며 더 나아가
씨가 6개인 것은 천부경의六생 七 八 九운의 육감세계를
 나타낸 것으로 우리 몸의 물리적 몸의 작용 즉
 오감세계를 벗어난 영적인 의미를 말한다.

사 과
 
사과는 자비, 사랑을 뜻하며 모양이 하트형으로 "사랑"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고 그 집안의 화목과 사랑의 정도를 알아보는 방법으로
 쓰이기도 한다.
사과의 모양은 우주의 五기가 생성되어 돌아가는 모형이며
사랑하는 마음(+플러스) 발상 등이 영적 성장을 하는 의미이다.

 

배는 색깔이 황금색으로 깨달음 집안의 정신적인 성장정도를 알아보는
  측도이다. 배는 수분이 많으며 이 수분은 지혜를 의미한다.
지혜로운 삶을 살아서 깨달음의 정신으로 가라는 뜻으로 황금색은
 깨달음의 색 오행의 土에 해당하고 숫자로는 5,10, 土, 중앙, 중용,
 완성의 뜻이 있다.

호 두
 
우리의 뇌를 의미한다.
호두는 지혜가 발달되고 영특하며 뛰어난 자손이 되라는 의미이다.
머리가 영특해야 깨달음에 이르고 깨달음에 밝아야 훌륭한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다 식

다식은 우주의 五 行을 의미하고 그 다식의 문양은 五 氣의 작용을
 도식화 시킨 것으로 가정의 가족간 합심. 이별, 파괴, 결합, 재물,
후손의 출산 등을 의미하고 이것이 작용하는 의미를 알아 보고자
꿀물에 재료를 버무려 가지고 다식을 찍는데 그때 잘 만들어 지는
 것과 부서지는 것을 가지고 한해동안 집안의 운세를
 점치는데 사용하게 했던 것이다.

은 행
 
은행은 비행접시 우주선을 의미한다.
앞에서 말한 대로 머리가 영특하고 지혜로우면
그들이 과학을 발달 시키게 되고 과학의 발전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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